유청단백질 등급 WPH,WPI,WPC와 필수아미노산 BCAA에 대해서....


유청단백질 등급 WPH,WPI,WPC와 필수아미노산 BCAA에 대해서...
.

단백질은 근육을 만드는 가장 근본적인 원료가 되기 때문에,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거나 근력을 키우고자 하는 사람에게 있어 고품질의 단백질의 섭취는 매우 중요합니다.

근육이고 뼈이고 인체의 모든 세포 대사는 (성장하고 죽는 것) 모두 단백질을 통해 이루어 집니다. 단백질에 들어있는 아미노산의 분자들이 세포들이 특정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스위치 역할을 해주는 동시에 그것의 원자재(원료)가 되기 때문입니다.

근육을 키우는 과정은 근섬유를 이루고 있는 근육세포의 대사작용을 활발히 만드는 것 입니다. 근육에 자극을 가하면 근세포는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세포체를 (cellular body) 이루는 물질을 가져다 자기 몸에 붙이게 됩니다.

이 때 세포체가 가져다 쓰는 물질이 바로 단백질 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께서 운동을 하셔서 근육에 자극을 주고, 근육세포들의 성장을 만들려 한다면 당연히 단백질 공급이 온몸에 이루어지게 해야 합니다.

 

유청 단백질이란?

위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근육을 키워주는 영양소로 가장 핵심적인 것은 단백질 입니다. 그런데 단백질 중에서도 근육성장과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은 유청이라 불리는 단백질 입니다.

유청 단백질은 치즈를 만드는 과정에서 나오는 맑은 액체 입니다. 이 액체에 담긴 단백질의 품질은 지구상 어느 단백질보다 우수합니다. 소고기나 콩 단백질보다도 월등합니다.

이것은 유청이 다른 여타의 단백질보다, 근육 내 흡수되는 비율이 더 뛰어나고 근육합성을 최적으로 유지해주는 아미노 성분을 다량으로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유청을 만드는 법 (제조공정)

유청을 만드는 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치즈를 만드는 과정에서 저절로 생산되는 것 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단백질 순도 (포함도)를 높이기 위해 여러 가지 필터링 기법을 써야 하는데, 이것인 농축유청 WPC를 만드느냐, 분리유청 WPI를 만드느냐, 혹은 가수분해 유청 WPH를 만드느냐를 결정합니다.

그럼 치즈를 만드는 과정부터 해서 유청 제조 과정을 추적해 보겠습니다. 우선 치즈를 만들려면 우유의 산성도 (수소 이온의 농도)를 특정 값으로 조절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치즈는 아래로 가라앉고 유청은 맑은 액체상태로 가장 위로 떠오르게 됩니다.

여기서 유청을 모아서 유당과 지방을 제거하고 단백질만 추출하기 위해 여러 가지 필터링을 하게 됩니다. 마치 고운 채로 이물질만 제거하고 깨끗한 것만 아래로 떨어지게 하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이 과정에서 낮은 분자무게를 지닌 유당 (배탈을 일으키는 물질), 탄수화물, 지방 등이 제거되고, 그 다음 멸균과정을 거쳐 증기에 쪄진 다음, 다시 드라이 시켜서 최종적으로 단백질만 포함된 파우더가 형성되는 것 입니다.

위의 필터링 과정은 몃번이고 할 수 있는데, 그 필터링 과정을 통해 단백질 순도가 35% 이상 넘어가기 시작하면 이때부터 농축유청 WPC로 부르기 시작하고, 계속 필터링을 하여 순도가 88% 이상으로 넘어가기 시작하면 분리유청 WPI로 불립니다.

 

이온 교환식 필터링

유청만 추출해내는 필터링 기법으로 이온 교환식 필터링이 있습니다. 이것은 유청에 염화수소산 (hydrochloric acid) 과 가성 소다 (sodium hydroxide)를 적정비율로 가하면 단백질 분자만 서로 모이게 되는 현상을 이용한 것 입니다.

이 기법은 유청단백질의 아미노산 분자를 손상시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온교환 기법으로 유청 단백질을 만들게 되면, 면역체계를 형성하는 글리코마크로펩타이드 분자나, 항생역할을 하는 이뮤노글로부린, 그리고 BCAA 같은 필수 아미노산을 형성하게 해주는 알파-락탈부민 등이 조금씩 손상됩니다.

 

울트라 필터링 / 마이크로 필터링

이 두 기법은 근본적으로 같은 원리를 이용합니다. 이것은 유청을 아주 극도로 미세한 구멍을 가진 물리적 필터를 통과하게 해서 단백질만 추출해 냅니다. 마이크로 필터링은 필터링 하는 구멍의 지름이 1 마이크로 미터이고, 울트라 필터링은 0.25 마이크로 미터입니다.

울트라 / 마이크로 필터링은 위의 필터에 유청을 투과시켜 나온 액체를 응고시키고 말려서 단백질을 추출합니다. 이온 교환식처럼 화학물질이 사용되지 않으므로 본래 아미노 구성이 파괴될 확률이 현저히 낮아집니다.

그래서 좋은 보충제들은 대부분 울트라 / 마이크로 필터링 기법을 사용한 단백질을 포함하게 됩니다. (단 울트라 / 마이크로 필터링 기법에 사용되는 비용은 이온교환식 기법보다 5배 가량 더 들어가게 됩니다)

 

유청의 종류와 용도

위와 같이 치즈 생산과정에서 필터링을 하여 나오는 유청 단백질은 세가지 종류로 나누어 집니다. 그것은 단백질 순도와 흡수도, 그리고 그 효능의 차이에 따라,
1) 농축 유청 단백질 (Whey Protein Concentrates : WPC),
2) 분리 유청 단백질 (Whey Protein Isolates : WPI), 그리고
3) 가수분해 유청 단백질 (Whey Protein hydrolysates : WPH) 입니다.

이들의 각각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WPC

WPI

WPH

단백질 포함도

35% ~ 87%

88% ~95%

98% 이상

불순물 (유당, 지방, 수분, 회분) 포함도

65% ~ 13%

 

 

근육 보충제용 단백질 순도 클래스

평균 65% ~ 70%의 단백질 순도를 지닌 WPC가 사용됨

평균 90% 의 단백질 순도를 지닌 WPI가 사용됨

평균 97% 의 단백질 순도를 지닌 WPH가 사용됨

 

 

 

 

지방 포함도

4% ~ 8%

0.5% ~ 1%

0.5% 미만

유당 포함도

4% ~ 8%

0.5% ~ 1%

0.5% 미만

근육 속으로의 흡수도

보통,일반적

wpc보다 빠름

wpi보다 빠름

흡수도 생물가 (BV)

(비고 : 계란 단백질 흰자의 생물가 = 86점, 흰자 + 노른자의 생물가 = 100점)

104점

159점

167점

용도

근육합성용(건강기능식품일경우),기타 단백질식품

근육합성용(건강기능식품일경우),기타 단백질식품

아기 유아식용, 유제품 알레르기 환자용, 근육합성용(건강기능식품일경우),기타 단백질식품

근육맨에게 영양학적 가치

좋음

wpc보다 좋음

WPI와 유사 (WPI와 비교해 흡수속도 좋음)

가격

저렴

비쌈

매우 비쌈

수입 제품 대략적 평균 소비자 가격 (2.27kg 기준)

근육발달코너~대다수제품들
(바로가기!! 클릭!!)

이소퓨림,아이플렉스,퓨어WPI
(바로가기!! 클릭!!)

올맥스뉴트리션 울티원(WPH)
(바로가기!! 클릭!!)

특징

기본적 유청의 형태

WPC를 추가적으로 미세하게 필터링하여 단백질 순도와 품질을 높인 것

WPI의 분자구조를 잘게 분리시켜 몸 속에서 흡수과정이 거의 없게 함

근육맨에게 관계가 깊은 유청 단백질은 농축 유청 단백질 (WPC) 와 분리 유청 단백질 (WPI) 입니다. 이 둘은 시장에 출시되어 근육, 체중증가 보충제에서 사용되는 단백질 입니다.
최근에는 WPH제품이 수입되어 단백질보충제의 명품이 나왔습니다

WPC 단백질은 유청속에 포함된 순수 단백질이 35% ~ 87% 사이에 들어올 때 WPC라 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근육증가용 WPC 보충제의 유청 단백질은 순도 60~70% 수준 입니다. 여기에 생물가(Bio value: 흡수도)는 104점 입니다. (계란을 100점 기준으로 볼 때)

WPI 단백질은 유청속에 포함된 순수 단백질이 88% 이상인 것을 가리킵니다. 순도가 높아 그 만큼 공정처리도 까다롭고, 가격이 비싸서 선수 급의 고급 보충제에 사용됩니다. 생물가는 159점 입니다. WPC보다 34% 효능이 높습니다.

WPH 가수분해 단백질은 근육을 위한 보충제용으로는 거의 사용이 되지 않습니다. 단지 분유회사나 제약회사에서 WPH 단백질을 고등급 아기 분유나 알레르기 방지 약품 정도에 사용합니다.

WPH 가수분해 단백질은 최고급으로 너무 비싸서 근육을 위한 보충제용으로는 거의 사용이 되지 않고 보통 분유회사나 제약회사에서 WPH 단백질을 고등급 아기 분유나 알레르기 방지 식품 정도에 사용해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분유가 최고급단백질? 당연합니다.아기들은 소화력이 약하기 때문이죠!!)

WPH 단백질은 근육맨에게 있어 흡수속도에 주는 효과는 당연히 WPC.WPI보다는 소화흡수 면에서 1순위에 해당합니다. 생산 단가가 매우 비싸 거의 보충제 용으로 사용되지 않았는데 아래 캐나다 올맥스울티원이 직수입되어 저렴한가격으로 만나보실수 있습니다  

 

WPC와 WPI

근육맨에게 농축유청 WPC가 좋은가 분리유청 WPI 가 좋은가 하는 문제는 당연히 생각할 것도 없이 WPI입니다. 단백질 순도 (포함도)에서 차이가 많이 나고 몸에 받아 들여지는 과정 (BV : 흡수량, 흡수도, 속도)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역시 가격이 관건 입니다. WPI는 미국시장 가격으로 볼 때, WPC제품에 비해 2~3배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최상의 단백질의 품질을 위해, 가장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원하신다면, 그리고 보충제로 인해 배탈이 자주 나는 분이라면 당연히 분리유청 WPI 제품을 선택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WPI의 실 가치는?

WPC와 WPI의 효능 비는 간단하게 계산됩니다. 70% WPC는 100g 먹을 때 70g의 단백질을 먹을 수 있습니다. 90%의 WPI 단백질은 100g 먹을 때 90g의 단백질을 먹게 됩니다. 이것을 같은 2270g 기준으로 비교해 보면 :

  • 미국수입제품 WPC (2270g) : 순도 70% = 실제 포함된 단백질량 1589g 섭취
  • 미국수입제품 WPI (2270g) : 순도 90% = 실제 포함된 단백질 양 2043g 섭취

그러므로 WPI는 미국에서의 경우 가격대 효능비로 먹는 보충제가 아닙니다. 가격에 상관없이 최상의 단백질 순도와 흡수도와 아미노 구성을 원하는 경우 사용하게 되는 것 입니다.

가격대 효능 비를 원하시는 일반적인 피트니스 레벨에서는 WPC를 드시는 것이 좋고, 몸 만드는 것이 생업으로 직결되시는 분은 WPH 또는 WPI를 드시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하지만 한국시장은 다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특이한(?) 보충제 유통구조상 WPI가 WPC보다 더 싼 경우도 있습니다. 어느 경우를 막론하고 WPI라벨이 붙은 제품은 WPC제품보다 더 월등한 품질을 자랑합니다.

WPH를 사는가? WPI를 사는가? WPC를 사는가?

그러므로 보충제 구하실 때,

  1. 그 제품이 WPC 단백질인지 WPI 단백질인지 잘 확인하시고,
  2. 그 단백질 원산지가 어느 국가인지 출처를 확인 하시고
  3. WPC와 WPI의 가격차를 확인하시고

그리고 나서 구입하십시오. 보충제는 원료 가공을 외국에 의뢰해서 들여오기 때문에, 그 원료 원산지만 파악하면 국산이건 외산이건 의미가 없습니다.

WPH가 좋은가 WPI가 좋은가 WPC가 좋은가 하는 문제의 답은 간단합니다. 당연히 WPH,WPI 단백질이 WPC보다 훌륭합니다. 하지만 한국에서 WPI 먹는 것이 소비자에게 이득인가 WPC 먹는 것이 소비자에게 이득인가인가 하는 문제의 답은 간단하지 않습니다. 정답은 가격과 원료의 생산지에 달려 있습니다. 여러모로 꼼꼼히 비교를 하셔서 현명한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WPH 가수분해 단백질은 최고급으로 너무 비싸서 근육을 위한 보충제용으로는 거의 사용이 되지 않고 보통 분유회사나 제약회사에서 WPH 단백질을 고등급 아기 분유나 알레르기 방지 식품 정도에 사용해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분유가 최고급단백질? 당연합니다.아기들은 소화력이 약하기 때문이죠!!)

WPH 단백질은 근육맨에게 있어 흡수속도에 주는 효과는 당연히 WPC.WPI보다는 소화흡수 면에서 1순위에 해당합니다. 생산 단가가 매우 비싸 거의 보충제 용으로 사용되지 않았는데 아래 캐나다 올맥스울티원이 직수입되어 저렴한가격으로 만나보실수 있습니다


BCAA에 대해서....

BCAA는 근육합성을 촉진하는 아미노 계열 보충제 중에서 가장 중요한 아미노산 보충제 입니다. BCAA 보충제의 역활을 간단히 정의하자면 BCAA는 근육이 만들어지는 기본 세포들을 단단히 결합시켜 근육이 손실되지 않고 오래 지속시켜주는 보충제라 할수 있습니다. BCAA보충제는 근육을 키우는데 엄청난 효과를볼수 있게금 해줍니다.

 

BCAA는 로이신, 이소로이신, 발린의 세종류를 말하는것입니다.

이소로이신은 근육세포 대사에 참여, 산소를 나르는 헤모글로빈 생성에 관여합니다. 로이신의 경우 상처 회복에 영양분으로 사용되고, 혈당량을 감소시키며 대부분 근육 세포대사에 사용되며 이소로이신과 함께 헤모글로빈 생성에 관여합니다. 발린은 로이신과 성질이 비슷하여 근육재생에 큰역활을 하며, 두뇌활동에 활력을 부여하고 정서를 안정시키는 역활을 합니다.

이 세가지 아미노산을 따로 섭취하는것보다 한번에 같이 섭취하는게 근육성장에 이상적인 효과를 가져옵니다. 또한 이 아미노산은 이소로이신, 로이신, 발린의 1:2:1.2의 비율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BCAA의 대사과정은 BCAA는 혈액을 타고 다니다가 근육사이로 들어가게 되면 근육안에서 대사 작용을 일으켜 근육성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근육안에는 BCAA를 대사시키는 효소가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간장에서 대사 작용을 일으키는 다른영양소와는 상당히 차별되는접니다. 이말은 이 성분이 적어지게 되면 근육활동이 약화된다는 것입니다. 즉 근육을 많이 쓰게 되면 BCAA소모가 많아진다는 말입니다.

 

고강도 웨이트후 BCAA를 섭취하면 우리 몸은 정상적인 단백질 합성을 하게 되며 근육이 쇤쉽게 성장하게 됩니다. 또한 BCAA는 지구력을 향상을 위한 보충제로도 쓰일수 있습니다. 이말은 BCAA가 에너지 원으로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근 지구력을 증가시키려고 한다면 고강도 트레이닝 중에 BCAA 섭취하여 지방이 탈때까지 오랫동안 운동을 할수 있답니다.

또한 최근연구에 의하면 BCAA를 글루타민과 함께 섭취하면 극적으로 지방을 감소시키며 근육의 사이즈를 증가시킬수 있다고 합니다.

프로가 되고싶은 보디빌더나 장거리를 뛰어야 하는 마라토너에게는 필수 적인 영양 공급원이라 할수 있답니다. 프로가 되고싶다면 BCAA꼭 섭취하세요.

BCAA는 단독으로 섭취해도 되지만 글루타민과 함께 섭취하는게 더 좋은 효과를 가져올수 있습니다. 초 고강도 트네이닝을 하신다면 하루에 두번 10그램씩 드세요. 첫번째 섭취후 6시간 이후에 드시면 좋습니다. 
또한 최근연구에 의하면 BCAA를 글루타민과 함께 섭취하면지방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근육의 사이즈를 증가시킬수 있다고 합니다

by 꿀단지곰팅 | 2008/07/09 01:11 | 튼튼한 몸을 위해 | 트랙백(1)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kingswan.egloos.com/tb/56737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at 2014/03/11 00:34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